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코리아텍 대학원생 한국햅틱스연구회서 최우수시연상
컴퓨터공학부 연구실 ‘자기유변탄성체 기반 진동 촉감 햅틱 엑추에이터’ 개발
등록일 : 2019-09-04
조회수 : 6,408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 총장 이성기) 컴퓨터공학부 대학원생들이 최근 한국햅틱스연구회에서 최우수시연상을 수상했다.

코리아텍 컴퓨터공학부 인터랙션 연구실 김태훈, 이석한 대학원생(지도교수. 김상연)은 지난 달 30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제11회 한국햅틱스연구회(Korea Haptics Community) 워크숍에서 ‘자기유변탄성체 기반 진동 촉감 햅틱 엑추에이터’로 최우수시연상을 받았다.

참가 대학은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 포항공대, 경희대, 광주과학기술원 등에서 25개 팀이 참여했다.

김태훈 대학원생은 이번 발표 논문에 대해 “스마트 물질인 자기유변 탄성체를 이용해 진동을 생성할 수 있는 햅틱 액추에이터를 개발했다”면서 “자기유변 탄성체는 자기장 유무에 따라 물질의 강성(딱딱하거나 무른 정도)이 변하는 스마트 물질인데, 물질의 특성을 이용해 음악 멜로디에 맞추어 진동을 발생시키는 햅틱 액추에이터”라고 설명했다.



▲ 코리아텍 컴퓨터공학부 인터렉션 연구실 대학원생들이 제11회 한국햅틱스연구회 워크숍에서 최우수시연상을 받았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