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탐방] 코리아텍 현장실습의 허브 ‘IPP센터’를 가다
“IPP 및 단기현장실습으로 취업역량 향상 돕습니다”
등록일 : 2020-03-11
조회수 : 6,056

충남 천안 병천면에 소재한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학생통합지원센터 건물 2층의 넓은 공간에 위치하고 있는 ‘IPP센터’(센터장. 이병렬 메카트로닉스공학부 교수). 센터는 재학생들의 IPP(장기현장실습) 및 단기현장실습을 총괄 운영하는 코리아텍 현장실습의 허브다.

  

 ▲ 이병렬 코리아텍 IPP센터장


이병렬 IPP센터장은 “코리아텍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는 우리나라 대학생 장기현장실습을 대표하는 모델”이라고 강조한다.
IPP는 코리아텍이 2011년 개발한 한국형 Co-op(코업.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이다. 2012년 시범운영을 거쳐 2013년부터 전 학부과 학생으로 확대 운영, 2019년까지 총 2,500여명이 제도에 참여했다. 2017년의 경우 3~4학년 재학생 중 400여명이 제도에 참여함으로써, 국내 대학 최고 참여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2015년부터는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이 ‘IPP형 일학습병행제’(IPP와 일학습병행제 동시 운영)를 통해 매년 10여 곳 내외의 대학을 광역별로 선발, 현재 36개 대학에서 IPP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IPP는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장기간(4~10개월) 이수하는 제도로서, ‘최신 산업동향 및 기업요구를 반영한 학업학기’와 ‘전공과 관련된 산업현장 실습학기’를 통합시킨 산학협력 교육모델이다. 학생들은 졸업에 필요한 학점 취득과 기업 및 대학에서 주는 실습지원비로 경제적 이익도 얻는다.

무엇보다 IPP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경력탐색과 취업역량이란 강력한 혜택을 얻는다는 게 강점이다. 학생들은 장기간 현장실습을 통해 전공실무능력과 같은 Hard Skill과 조직에 대한 이해·커뮤니케이션·팀워크·창의력 등 Soft Skill을 함양함으로써 ‘실무형 창의인재’로 거듭날 수 있으며, 진로탐색과 경력개발, 취업역량 강화 등의 효과를 얻는다.

코리아텍과 협약을 맺고 IPP에 참여하는 기업은 대학생 인력활용을 통한 단기 생산성 향상은 물론, 인재 사전 검증과 발굴, 교육훈련비용 및 채용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얻고 있다.

경력개발·IPP실장을 겸직하고 있는 이병렬 IPP센터장은 “코리아텍이 전국 4년제 대학 취업률 발표(대학 알리미)에서 매년 80% 이상의 고공행진을 하며 1~2위를 차지하는 데는 우수한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특성화된 공학교육모델이 기반이기는 하지만, IPP가 학생들 취업률을 높여줌에 따라 대학 전체 취업률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IPP 참여 학생들의 취업률은 비참여 학생들 취업률보다 5~8%P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IPP의 저력에 힘입어 코리아텍은 중앙일보 대학평가 – 교육중심대학 평가에서 11년 연속 1위(2009~2019년)를 차지했으며, ‘현장실습 참여학생 비율’ 지표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공학계열 대학평가의 ‘현장실습 참여학생 비율’지표에서는 포항공과대(포스텍)에 이어 2위다. 한국경제신문의 2019 이공계대학평가에서는 취업률 1위, 유지취업률 1위뿐 아니라 ‘현장실습 참여학생 비율 지표도 당당히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거뒀다.

IPP센터는 재학생들의 단기현장실습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코리아텍은 4학기 수료(예정자) 동계 및 하계 방학기간에 4주 또는 8주간의 단기현장실습(교과목: HRD현장실습)에 참가할 수 있다. 단 4주간 단기현장실습은 필수이며, IPP를 이수하면 단기현장실습이 대체된다.

이병렬 IPP센터장은 “재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과 현장 실무능력, HRD(인적자원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하는 단기현장실습도 IPP센터에서 체계적으로 관리,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IPP의 성과를 고도화하고 단기현장실습 운영 선진화에 매진함으로서, IPP센터가 학생-기업-대학 모두가 윈윈(WIN WIN)하고 성장할 수 있는 대한민국 현장실습의 모델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IPP센터에는 대기업 및 외국계기업, 공공기관 등에서 20~30년간 재직 경력이 있는 총 8명의 산학협력중점교수(IPP, 단기현장실습)와 1명의 연구교수, 3명의 행정인력이 포진하고 있다. 학생 상담과 기업체 매칭, 피드백, 성과 평가 등 코디네이터 역할을 하는 산학협력중점교수들의 주요 경력과 담당 학부 및 전공, 현장실습 운영에 대한 포부 등을 들어본다.

▲ 왼쪽 아래부터 시계방향으로 배상수 교수, 이청호 교수, 유석창 교수, 김종석 교수, 윤준희 교수, 
   전종오 교수,  최희석 교수, 신동민 교수, 박언주 부센터장.




박언주 부센터장
(한화정보통신, 쌍용자동차 인사노사 상무/현장실습 총괄)


“IPP는 취업 성공의 지름길”
 
쌍용그룹 재직 시절 제가 접한 이력서만 거의 10만장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취준생의 채용을 담당하다가 2013년 코리아텍에 와서 IPP를 처음 접했습니다. 업무를 경험하며 IPP는 틀림없이 성공할 제도라 장담했습니다. 회사에서는 신입사원을 뽑을 때 회사에서의 기여도를 예측하고 뽑습니다. 6개월이라도 회사생활을 경험한 학생은 취업에서 확실하게 높은 고지를 점령할 수 있습니다. IPP는 취업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회사조직을 체험한 사람과 아닌 사람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요즘같이 직무 중심으로 신입사원을 뽑는 대기업 등의 채용동향을 보면 현장실습을 경험한 학생은 취업 성공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우리대학 강점인 IPP를 최대한 활용, 자랑스럽게 취업하는 영광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이청호 교수
(신화엔지니어링 전무이사/디자인•건축공학부 IPP 및 단기현장실습)

“학생들 사회 진출의 디딤돌 역할”

디자인건축공학부 학생들의 IPP 및 단기현장실습의 성공을 위해 우수한 기업을 발굴하고, 학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학생들이 맞춤한 기업에서 실무체험을 통해 전공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고, 그러한 경험들이 사회 진출의 단단한 디딤돌이 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방문 상담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학생에게 가장 바람직하고 유익한 길을 찾아주는 길잡이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배상수 교수
(삼성SDS, IT기업 대표이사/컴퓨터공학부•전기전자통신공학부 IPP)

“경력직 같은 신입사원을 꿈꾸면, IPP센터로 오세요"

충분한 상담을 통해 학생의 목표와 적성을 최대한 고려, 기업체와 직무를 매칭하여 학생 스스로 적성을 확인하고 진로를 명확히 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장기현장실습의 현장 직무 경험은, 많은 기업들이(공기업 포함) 신입사원 채용에 스펙보다는 해당 직무의 경험에 많은 비중을 두는 것에 대비할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IPP센터로 상담하러 오십시오. 최선을 다해 도와 드리겠습니다.



최희석 교수
(삼성전기 수석연구원•LG이노텍 연구위원/메카트로닉스•응용화학공학•해외 IPP)

“다양한 직무 지식 전달, 내실있는 실습기회 제공”

대기업에서 연구실 실장, 생산기술 실장 등 다양한 직무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보다 많은 실습기관에서 내실있는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산업현장에서 원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 장기현장실습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사례 등을 소개하고 학생들의 취업 역량강화를 적극 돕겠습니다. 코리아텍 학생들! 언제든 IPP센터를 편안 마음으로 방문해 주길 바랍니다.



김종석 교수
(삼성전기 Global Operating Center GSM Manager/기계공학부•에너지신소재 IPP)

“채용연계형 실습과 추천채용 등 경력개발 도움”

경력직같은 신입을 원하는 최근 산업현장의 추세에 맞추어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사전 경험을 습득할 수 있도록, 우리대학의 우수한 현장실습 제도를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진로에 대한 고민과 현장실습 상담을 원하시면 언제든 전화나 IPP센터 방문을 해주길 바랍니다. 우수한 중견기업에 대한 채용연계형 실습과 추천 채용 등을 포함, 여러분들의 꿈을 이루기 위한 진로탐색과 장기 경력개발을 위해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성심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유석창 교수
(하이텔, GS홈쇼핑 인사·경영기획 총괄/산업경영학부 IPP)

“다양한 분야와 직무 현장실습, 상시 소통 환영”

산업경영학부는 특성상 진출 가능 분야나 직무 등이 매우 다양합니다. 학생들의 선호도도 그렇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직무 및 산업에 대한 진로 상담은 3~4학년생뿐 아니라 1~2학년 학생들에게도 필요할 것입니다. 저학년을 포함한 재학생 및 졸업생 누구나, 그리고 언제든지 현장실습 및 진로에 관한 상담이나 문의를 해주세요. 전화, 메일, 메시지 그리고 면담을 통해 학생 여러분들과 상담하고 소통하기를 늘 고대합니다.



신동민 교수
(SK하이닉스, 서울반도체 임원/전기전자통신공학부•컴퓨터공학부 단기현장실습)

“실무경험 인재 원하는 기업 니즈 매칭”

약 30년 가까운 세월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 현장에서 쌓은 경험과 지식을 대학생들의 올바른 경력개발과 진로지도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관련 자료를 책으로 엮어 학생들에게 정확한 지식전달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들은 인턴, 현장실습 등 실무경험이 있는 인재를 원하고 있습니다. 재학생 여러분이 언제든 편한 마음으로 센터를 방문해 주면 성심껏 현장실습을 통한 새로운 경력탐색을 적극 돕겠습니다.



전종오 교수
(충남북부상공회의소 기획관리 총괄,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PD/에너지신소재화학•기계공학부 단기현장실습)

“내실있는 현장실습으로 학생 만족 최선”

최근 공공기관, 대기업의 채용 트렌드는 실무형 인재를 채용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으며, 이런 채용 트렌드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산업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준비된 인재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의 설립이념인 ‘실사구시’를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전문화된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또한 지역 기업과 협력하여 내실있고 체계적인 현장실습으로 학생들의 취업진로개발에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윤준희 교수
(한국지엠 아시아총괄 매니저/메카트로닉스공학부•산업경영학부 단기현장실습)

“항상 문을 열고 기다리겠습니다”

저는 금년부터 새로이 IPP센터에서 근무 하게 되었으며 많은 젊은이들과 만날 것을 생각하니 봄과 함께 마음이 설레기도 합니다. 기업체에서의 여러 다양한 경험들을 토대로 학생들의 경력개발과 현장실습, 진로상담에 맞춤형 도움을 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기회의 문은 두드리는 자에게 열리고, 작은 성취의 기쁨도 항상 준비된 자의 몫입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오세요. 항상 문을 열어 놓고 기다리겠습니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