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IPP경험 졸업생이 말하는 IPP] ⑮ 홍경택 ㈜모던비전 개발부 사원
등록일 : 2020-11-23
조회수 : 4,548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PP센터(센터장 이병렬 메카트로닉스공학부 교수)에서는‘IPP 경험 졸업생이 말하는 IPP’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는 3~4학년 대학생들이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업에 나가 4개월 이상 멘토 선배 직원의 지도를 받으며 전공과 관련된 업무나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전공 실무능력과 취업역량을 향상시키는 산학협동교육입니다.
한국기술교육대는 지난 2012년부터 대학교육과 기업 인력수요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IPP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제도는 ‘대한민국 대표 장기현장실습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IPP를 경험하고 다양한 업종에서 핵심인재로 활동하는 졸업생을 통해, 재학시절 IPP에 대한 소회, IPP가 본인의 취업 성공 및 회사생활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타 채용경로로 입사한 직원들과의 차이점, 한국기술교육대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 등을 생생히 들어봅니다.




“채용연계형 IPP 참여 기회, 학생들에게 보다 많이 제공해주길




경기도 의왕시에 소재한 ㈜모던비전은 2016년 설립, 올해로 5년째를 맞는 머신비전 시스템 개발기업이다. 태양광을 비롯한 일상 생활에서 쓰는 각종 전기 및 전자 기기와 반도체 등의 제품이 고객에게 출시되기 전 제품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는 검사기기를 개발하는 벤처기업이다.

이 회사 개발부 사원 홍경택씨(26. 컴퓨터공학부 14학번)는 1~6월까지 이곳에서 채용연계형으로 IPP를 수행하던 4월부터 정식 직원으로 채용됐다.

“지난해 겨울 진로문제에로 고민을 많이 하다, 졸업을 위해서는 단기현장실습(HRD현장실습. 4주)를 이수해야 하는데 이왕이면 전공 실무능력도 쌓고 취업도 가능한 IPP를 채용연계형으로 가는 게 좋다는 판단에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IPP를 가면 단기현장실습이 대체되는 것도 좋았구요.”

더구나 졸업 후 취업이 녹록지 않은 어두운 채용환경도 그를 IPP로 유인하게 했다.

개발부에서 IPP를 수행한 그는 검사기기를 테스트하는 업무와 더불어 프로그래밍을 하던 차에, 회사에서는 앞당겨 정식 직원으로 채용하고 싶다는 제의를 해왔다. 어차피 IPP가 종료되면 채용할 의향이 있었던 회사 입장에서는 학생 신분보다는 직원신분으로 그의 역량을 활용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사실 채용연계형이라도 기업이 채용의사가 없다면 불발될 수 있는데,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취업환경이 어려운 상황에서 그런 제의를 해주셔서 저에겐 좋은 기회라는 반가운 마음으로 응하게 됐습니다.”

그는 IPP 기간 동안 방진복을 입고 클린룸(Clean room)에 들어가 업무를 수행한 경험, 전공능력을 발휘해 프로그래밍 업무를 한 경험 등이 신선하고 흥미로웠다고 한다.

“학교에서는 직접 해보지 못한 일을 해보거나, 이론으로만 알던 내용을 실제 업무를 통해 경험해본 것이 매우 실감있었고 자기계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C#프로그래밍 등은 업무수행을 위해 독학으로 공부하다시피 했다. 더불어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 예절이나 커뮤니케이션 방법, 5~6명이 팀을 이루어 업무를 수행하면서 필요한 팀웍의 중요성도 깨달았다고.

지난 가을에는 단독으로 프로젝트를 맡아, 중국의 거래처인 한화큐셀 현지 법인으로 출장을 다녀오기도 했다. “보통 주임급은 되어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정식 입사 한지 얼마안된 저에게 프로젝트를 맡겨 책임감있께 업무를 수행한 점도 보람됐습니다.”

현지에서 검사기기 디버깅(debugging. 컴퓨터 프로그램의 잘못을 찾아내고 고치는 작업)과 모니터링 등, 그가 수행한 태양광 검사기 프로젝트는 성공적이었고, 겨울에 2차 방문을 통해 더 큰 성과를 거둘 예정이라고 한다.

그의 회사도 경력직 채용이나 공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력을 충원한다고 한다. 홍씨는 “아직 제가 있는 부서에는 신입직원이 없지만, 조직문화 적응력이나 업무 프로세스 습득 등의 면에서 IPP를 수행한 저와 같은 입장이 더 유리할 것으로 본다”면서 “IPP를 통해 조직에 빨리 적응하고 채용까지 된 점에 대해 매우 보람있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앞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급속한 진전으로 검사 분야의 자동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기 때문에, 비전검사 업종의 전망이 매우 밝다”면서 “보다 더 열심히 해서 이 분야 최고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IPP 참여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는 “IPP를 수행하면 자신의 진로를 좀더 효과적으로 발굴하고 안착함으로써 취업에 대한 준비와 걱정을 덜 수 있는 만큼 적극 추천한다”면서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취업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채용연계형 IPP 기업을 보다 많이 발굴해 주었으면 한다”고 바람을 밝혔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