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NCS 기반 ‘직업능력평가 전문가 양성교육’ 참관기
코리아텍 HRD 교수•연구팀 NCS 기반 5가지 모듈 개발
등록일 : 2017-08-29
조회수 : 9,764

  - 직업능력평가 전문가 양성과정(온라인+오프라인) 첫 적용 검토·보완-   
  
   
[ 사진제공 : 스타훈련교사협의회 ]

코리아텍 능력개발원 ( 원장 윤관식 ) 은 직업훈련기관 종사자와 직업훈련시장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스타훈련교사를 대상으로 직업능력평가 전문가 양성과정 ’[ 온라인 (8.2~8.9) 과 주말 오프라인 (8.11~8.27)] 을 진행했다 .

이 과정은 코리아텍 이진구 교수와 연구팀이 개발한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 역량평가와 관련된 5 가지의 모듈로 나누어 개발한 교육과정으로써 , 현장 전문가인 직업훈련교사 40 명을 대상으로 한 첫 번 째 적용 교육이었다 .

본 교육과정은 크게 역량평가의 원칙과 실제 , 역량평가 계획수립 , 역량평가 도구 설계 및 개발 , 역량평가 실행 , 역량평가 타당성 검토의 5 가지 모듈로 구성됐다 . 이 모듈은 교육 입과 전 온라인 과정을 통하여 반드시 사전학습을 해야만 본 과정을 입과 할 수 있다 .

역량평가의 원칙과 실제 ’( 온라인 과정 ) 모듈에서는 역량평가의 개념과 원칙 , 역량평가 프로세스 , 역량평가 증거자료 , 역량평가 주요 방법 및 도구 , 평가자의 역할과 윤리에 대한 큰 틀에 대해 학습하였다 .

역량평가 계획수립 ’( 정일찬 강사 ) 모듈에서는 역량평가에 대한 개요 , 계획 수립에 대한 개요 , 훈련과정 내용 분석 및 역량평가 범위를 선정하는 방법 , 역량평가 방법을 선정하는 방법 , 역량평가의 증거자료를 선정하는 방법 등이 포함되었다 .

역량평가 도구의 설계 및 개발 ’( 김지영 강사 ) 모듈에서는 역량평가 도구의 개요 , 도구 설계 과정 , 역량평가 시 필요한 도구모음에 대한 설명 , 역량평가도구 점검 및 수정방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

역량평가의 실행 ’( 최현숙 강사 ) 모듈에서는 역량평가 실행을 준비하고 , 증거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역량평가자 훈련 , 역량평가 방법별 역량평가 실행 , 역량평가 결과 결정 및 결과보고서 작성 , 평가결과 피드백에 대해서 학습하였다 .

역량평가의 피드백 및 타당성 검토 ’( 정일찬 강사 ) 모듈에서는 평가결과 타당성 검토의 전반적인 이론적 지식에 대해 학습하고 , 역량평가 계획 수립의 타당성 검토 , 도구설계 및 개발의 타당성 검토 , 실행의 타당성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

교육과정을 수료 후 필자는 교육기관으로 복귀하여 수업 개요서와 평가계획서를 재검토하고 실질적인 직업훈련교육을 이수한 훈련생의 역량을 제대로 평가하였는지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
. 이후 교육과정부터는 담당 교과목에 대해 좀 더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역량평가를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교육생으로 참여한 최효근 스타훈련교사협의회장은 교육 입과 전 직업훈련기관에서 실질적으로 가르치고 활용하는 학습 자료 ( 평가양식 , 평가개요서 , 평가도구 등 ) 를 가지고 강사진과 실무교사들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지식과 스킬을 키워가길 바란다 고 밝혔다 .

앞으로의 직업훈련교육 현장에서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표준화 된 교육평가시스템의 일관성과 교과정의 품질향상을 위한 역량평가의 타당성을 검토될 필요가 있다 .

또한 NCS 기반이 직업훈련현장에서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국내의 직업훈련기관의 사정과 부합하는 역량평가가 교육과정을 통해 전달될 수 있도록 관련 정책기관과 직업훈련교사간의 끊임없는 토의와 협의과정이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코리아텍 ( 한국기술교육대 ) 사이버 홍보대사 송민규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