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한국기술교육대 김용재 교수, 국제로봇학회서 “최고 논문상”
“ICRA 2020”에서 로봇 손 “FLLEX hand”로 최고논문상 수상
등록일 : 2020-06-11
조회수 : 4,387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 총장 이성기)는 김용재 교수(전기·전자·통신공학부) 연구팀이 지난 5일 프랑스에서 주최중인 ‘ICRA 2020(The 202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에서 ‘IEEE RA-L 최고 논문상(IEEE Robotics and Automation Letters Best Paper Award)’을 수상 했다고 밝혔다.

ICRA는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로봇 학회이며 RA-L은 최고 수준의 국제 로봇 학회들과 연계하여 엄선된 논문을 출판하는 저널로, 김용재 교수의 “고자유도 로봇 손 FLLEX hand”에 관한 논문이 이 중 최고 논문으로 선정된 것이다.

‘FLLEX hand’는 한국연구재단의 바이오닉암 메카트로닉스 융합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결과물로 총 15개의 자유도를 가져서 사람 손과 유사하게 복잡하고 정교한 동작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고자유도 로봇 손이 할 수 없는 큰 힘과 충격을 받는 작업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한 손가락 끝으로 4 kg 이상을 들 수 있는 큰 힘을 내며, 작은 물체를 정밀하게 조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망치질 등의 충격이 심한 작업도 가능하다. 손바닥과 손가락에 베어링이나 금속경첩 등 기존의 부품들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경량화·저가격화가 가능한 실용성을 갖춘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김용재 교수는 “기존의 로봇 손 기술을 적용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인간 손의 원리에 대한 연구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검증한 끝에 FLLEX hand를 개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용재 교수와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물을 기존에 개발해온 ‘로봇팔 AMBIDEX’와 결합하여 고성능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며, 향후 인공 의수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용재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로봇손 “FLLEX hand”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