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IPP경험 취업자 인터뷰] (주)동서기공 이제현 사원(에너지신소재공학 전공)
“풍부한 직무경험 쌓고 채용연계로 취업, 에신화 후배들 많이 참여하세요”
등록일 : 2022-01-13
조회수 : 4,436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PP센터에서는‘IPP 경험 취업자 인터뷰’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는 3~4학년 대학생들이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업에 나가 4~6개월간 멘토 선배 직원의 지도를 받으며 전공과 관련된 업무나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학점과 실습지원비 지급 등뿐만 아니라 전공 실무능력과 취업역량을 향상시키는 산학협동교육입니다. 지난 2012년부터 대학교육과 기업 인력수요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IPP는 ‘대한민국 대표 장기현장실습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IPP를 경험하고 다양한 기업에서 핵심인재로 활동하는 취업생들에게 IPP에 대한 소회, IPP가 본인의 취업 성공 및 회사생활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 등을 생생히 들어봅니다. <편집자 주>



 

오는 2월 졸업하는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에너지신소재 전공) 이제현씨(25). 그는 지난해 말 자동차 부품 중견기업 (주)동서기공에 정식 직원으로 채용됐다.

현재 개발관리팀에서 개발관리업무를 맡고 있는 그는 고객사(현대,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GM 등)의 아이템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아이템 제작일정과 도면 관리, 각 공정별 진행 현황 점검 등의 업무와 더불어 총 180여개의 제품에 대한 도면관리 업무를 도맡아 하고 있다.

입사한 지 얼마 안 된 이씨가 이같이 많은 업무를 소호할 수 있는 이유는, 지난해 하반기에 6개월간 ‘채용연계형’으로 IPP(장기현장실습제도)를 수행하고곧바로 취업했기 때문이다.

“취업을 위해 가장 필요한 부분이 실무 경력이라 생각했고, 가장 좋은 제도가 IPP라 판단했습니다. 더구나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면서 안정적으로 취업을 하기 위해 IPP센터 교수님이 기회를 제공한 ‘채용연계형’으로 참여를 결심하게 됐죠.”

이씨는 IPP 때 하던 일을 그대로 수행하고 있다. “비록 제가 IPP 실습생이지만 팀장님께서 업무와 스킬에 대해 정규직과 똑같이 코칭해주시고 부여해주신 덕에 현재 업무가 매우 익숙한 상황입니다.”

이씨에게 IPP 기간 동안 배운 내용은 모든 게 신선했다. 특히 직접 고객사인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대구공장 등을 방문해서 조립 라인을 둘러보며 개발품 진행 현황과 품질 상태 등을 확인해본 경험이 기억에 남는다고,

“학생 인턴임에도 현장을 직접 관찰하고 더불어 사내에서도 직접 품질 검사(X-ray 측정, 인장강도 및 좌표 측정 등)을 수행 및 보조하고, 주조 라인에서 나오는 자료를 직접 확인하는 업무를 하면서, 자동차가 생산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것은 큰 충격이었습니다.”

이씨는 IPP 경험을 통한 취업이 큰 행운이라 생각한다.
“어학이나 자격증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학생 신분에서 풍부한 경력을 쌓을 뿐더러 손쉽게 취업이란 결실을 맺게 되어 대학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좋은 기업에서 실습도 하고 채용연계형으로 취업도 되니 일석이조의 효과죠.”

취업뿐 아니라 IPP는 그에게 전공역량과 비전공역량 모두를 향상시켰다고 회고한다. “개발관리 업무를 하며 에너지신소재공학 전공 역량이 강화됐습니다. ‘Magma’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알루미늄 주조 시 금형상 문제가 없는지 시뮬레이션을 해보면서 주조, 열처리 라인, 품질검사 등 재료공학적인 부분을 체험했습니다. 더불어 도면확인, 설계변경, 자동차 부품에 대한 이해 등 기계공학 역량도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품질팀, 개발팀, 소재생산기술팀, 영업팀 등 많은 부서와 협업을 통해 고객사에 자료를 보내는 과정에서 예의범절을 비롯해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크게 향상되었다고.

이씨는 “학부 후배들에게 IPP를 적극 추천한다”면서 “이유는 전공 외 다른 부분을 많이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한다.

“조직 및 직무에 대한 다양한 경험들은 취업할 때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재료공학을 비롯해 다른 전공도 배울 수 있죠, 추후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이력서를 낼 때, 이러한 경험은 큰 자신감을 갖게 할 수 있고 취업 문을 활짝 열어줄 것입니다.”

이씨는 “학점과 어학, 자격증 등 졸업 요건을 모두 마무리한 후에 IPP에 참여한다면, 어떤 기업이든 취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는 “IPP 참여 회사에 대한 소개 자료와 이전 참여 학생 인원 등 정보를 학생들에게 보다 충분히 제공한다면 보다 많은 학생들이 IPP를 통해 좋은 경험과 경력을 쌓을 것”이라고 바람을 밝혔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