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한국기술교육대 디자인공학전공, 2021 대학생 디자인 학술발표대회서 두각
한국디자인학회 주최 학술발표대회서 최우수상 및 장려상 4팀 수상
등록일 : 2021-12-03
조회수 : 3,000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는 지난 11월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열린 한국디자인학회 주최 ‘2021 대학생 디자인 학술발표대회(DSUS)’서 디자인공학전공 재학생들이 최우수상과 장려상 등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학생 디자인 학술대회(DSUS)는 1982년에 최초로 만들어진 디자인전공 대학생들의 학술 세미나로서, 학부생들의 학술연구 저변을 넓히고자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지난 10월부터 전국 대학에서 총 62편의 논문이 접수되어 이중 1차 심사를 거친 28편이 구두발표 후 전문가 심사를 거쳐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한국기술교육대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우상혁(지도교수 정주영) 학생이 “호흡 저항 감소와 최적화된 운동을 위한 전자식 스포츠 마스크 디자인 개발” 논문으로 1등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현대인의 피로 해소를 위한 수면 케어제품(윤재영, 이가은, 지도교수 김성준)”, “화재 시 대피 용품이 수납된 블루투스 스피커 디자인 제안(신예진, 신채현, 지도교수 김성준)”, “이동 편의성과 친환경 재료 적용을 위한 30구 달걀 패키지 구조개선(조희원, 김호산나, 지도교수 정주영)”, ”필터 교체와 청소가 용이한 승강 공기청정 실링팬 디자인 개발(윤석현, 정나연, 지도교수 정주영)“ 논문이 각각 장려상을 수상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최우수상을 비롯해 2팀의 장려상 수상을 이끌어내며 지도교수상을 수상한 정주영 교수(디자인·건축공학부)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을 사용자이자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면밀히 관찰하고 개선방안을 고민한 것이 수상이라는 좋은 결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시대상에 맞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적용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며 학생들을 지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호흡 저항 감소와 최적화된 운동을 위한 전자식 스포츠 마스크 디자인 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우상혁 학생이 관람객에게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