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 NCS(국가직무능력표준) 2만명, 일학습병행제 4천명 교육 박차
정진은 원장 “체계적인 교육 통해 능력중심사회 구현 정착에 최선”
등록일 : 2015-03-03
조회수 : 10,948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훈련과정’ - 직업훈련기관 및 관련 종사자 대상
‘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 양성교육’ -일학습병행제 선정 기업 대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김기영) 부속기관인 능력개발교육원(원장 정진은)이 정부의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및 일학습병행제 사업의 정착을 위한 교육훈련을 전국적으로 실시 한다.

◯ 능력개발교육원은 2015년 3월부터 8월까지 전국 직업훈련기관(법인, 지정, 학원, 평생교육원) 교사, 기관장, 행정담당자, 기업체 內 직업훈련 교육담당자 및 직업능력개발훈련관련 업무 종사자 2만 명을 대상으로 전국에서 15시간(2일) 과정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훈련과정 편성’교육 을 진행한다.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


○ 주 교육내용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요 및 훈련과정 실무 이해, NCS를 활용한 훈련과정 편성 실습 등이다.(NCS 관련 국가정책 이해, 훈련과정 NCS 적용 방향, NCS 기반 훈련과정 편성 방법, NCS 훈련 요구분석, 목표달성, 훈련 운영계획서 개발 등)

○ 능력개발교육원은 이미 2014년 2월부터 11월까지 ‘NCS 기반의 훈련과정 편성’ 교육과정을 운영, 3,487명의 직업훈련기관 소속 훈련교사들이 동 과정을 수료하였다.

○ 당시 교육과정에 참여한 성심정보직업전문학교 가승훈 훈련교사 는 “NCS에 대한 훈련계획서를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 어려움이 있었는데, 교육을 통하여 궁금증이 풀리고 NCS 활용에 큰 도움이 되었다 ”고 하였고, 인천대산전기소방학원 김용택 훈련교사 는 “NCS를 적용한 과정개발 계획서를 작성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현업 적용도가 매우 높은 과정이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 3월부터 운영될 예정인 'NCS기반의 훈련과정 편성' 교육은 능력개발교육원 홈페이지( http://hrdi.koreatech.ac.kr )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고 자세한 문의는 041-521-8114로 하면 된다.

○ 이어 능력개발교육원은  일학습병행제의 성공적인 정착 을 위해 ‘일학습병행제 선정 기업’의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 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 양성교육 ’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일학습병행제란?
    '일학습병행제'는 정부(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가 2014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독일·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 중소기업의 인력 미스매치 해결과 청년층 고용률을 높이기 위한 일터 기반학습이다. 일학습병행제는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근로자로 채용하여, 일터에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훈련을 마친 자의 역량을 국가 또는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을 부여하는 새로운 교육훈련제도를 말한다. ‘14년 12월말 2,079개의 기업이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으로 선정되었다.

○ 능력개발교육원은 올해 2 월부터 연말까지 서울, 부산, 광주, 대구, 천안 등 5개 권역 에서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일학습병행제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의 ‘기업현장교사’와 ‘HRD담당자’(1개 기업 당 각 1명씩) 총 4,000명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 을 진행한다.

  ※ ‘일학습병행제’ 전담인력 역할은?
   ▲기업현장교사 : 기업에 재직중인 숙련기술 전문가로서, 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 현장훈련⋅현장외훈련 실시, 학습근로자 관리 등 일학습병행제 교육훈련 전반을 주도
   ▲HRD담당자 : 일학습병행제 교육훈련 운영지원, 예산관리 등 행정업무 수행

○ 능력개발교육원은 2014년 3,048명의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교육 을 진행했으며, 강사는 각 권역별로 학계ㆍ연구계ㆍ산업계 전문가 로 구성돼 있다.

○ 일학습병행제 전담인력 양성교육은 중소기업 내 숙련기술 전문가(기업현장교사)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초하여 교육훈련과정을 설계하고, 신직업자격을 기준으로 훈련수료생(학습근로자)을 평가하여 그 결과에 따라 일학습병행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 ‘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 양성교육’은 일학습병행제 기업으로 선정된 곳이면 전담인력이 의무적으로 이수 해야 하며 능력개발교육원 홈페이지(
http://hrdi.koreatech.ac.kr )에서 신청할 수 있다(문의:041-521-8011).

○ 정진은 능력개발교육원장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능력중심사회 실현 을 위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일학습병행제 전담인력 양성교육을 통해, 학교와 훈련기관은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교육훈련체제를 구축 하고, 이를 통해 배출된 인력을 기업은 능력중심으로 채용하고, 지역산업계가 인력양성을 주도하는 능력중심의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일조 하겠다”고 밝혔다.<끝>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