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코리아텍 ‘제25회 졸업연구작품 전시회’ 개최
16일(수)~17일(목) “4차 산업혁명 이끌 209점, 산학 및 지역연계 작품도” 3~4학년들이 6개월간 만든 자동차, 로봇, 드론 등 ...‘산학협력 페스티벌’도 열려
등록일 : 2019-10-16
조회수 : 5,930
○ 충남 천안의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이성기)이 특성화된 공학교육모델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재학생들의 창의적인 졸업연구작품 209점을 한 데 모아 전시한다.
○ 코리아텍은 오는 10월 16(수) 오전 11시~ 17(목) 오후 5시까지 이틀간 교내 담헌실학관 1층 로비에서 고용노동부 관계자, 기업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 지역 우수고교 재학생 등 2천 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Beyond the University’라는 주제로 ‘제25회 졸업연구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 오창헌 교무처장은 “대학을 넘어 산업체와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열린공간의 장이란 의미로 Beyond the University란 주제로 진행하게 됐다”고 배경을 밝히고 “이번 전시회에는 산학연계작품, 지역사회연계작품, 다학제(융합)작품, 졸업연구 집중학기제 작품 등도 40여 점 전시된다”고 말했다.
※ 집중학기제: 전공지식 활용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강화를 통한 졸업연 구작품의 내실화를 위해 4학년 1학기를 졸업연구집중 이수학기로 운영(2019 년 운영 전공: 정보통신공학전공, 디자인공학전공, 건축공학전공)
○ 이번 전시회에는 실제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자동차, 전기•전자, 로봇, 컴퓨터, 디자인, 건축, 에너지, 화학 분야 등 총 209개의 작품이 전시된다.

※학부별 졸업연구작품 갯수: ▲기계공학부 29, ▲메카트로닉스공학부 27, ▲전기•전자•통신공학부 39, ▲컴퓨터공학부 38, ▲디자인⦁건축공학부 27,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29, ▲산업경영학부 20

○ 코리아텍 졸업연구작품제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이론과 창의적인 기술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3ㆍ4학년 학생들이 전공 심화교육을 통해 산업현장에 적용 가능한 작품을 직접 설계⦁제작하는 코리아텍의 대표적인 공학교육프로그램이다. 졸업연구작품 제작은 재학생들의 졸업요건 중 하나이다.

○ 코리아텍측은 “졸업연구작품은 3~4학년 학생들이 창의⦁융합적 종합 설계능력과 첨단 기술 응용력을 바탕으로 평균 6개월간 직접 기획⦁설계⦁제작한 융․복합형 작품”이라고 밝혔다.

○ 이번 전시회에는 고교-대학 연계프로그램의 일환으로 16일 500여명, 17일 1,000여명 등 일반고 및 특성화고 학생들이 대거 참여하는 ‘우수고교 초청 투어’도 진행된다. 이들을 대상으로 코리아텍 전공 소개, 졸업연구작품전시회 및 스마트러닝팩토리 관람, 해당고교 재학생 선배와의 만남의 시간 등이 진행된다.

○ 16일(수) 오후 2시 30분부터는 링크플러스(LINC+)사업단 주관으로 코리아텍 가족회사 임직원, 지자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명을 초청한 가운데 ‘2019 산학협력 페스티벌’이 담헌실학관 담헌홀에서 진행된다.

○ 재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 및 지원을 통한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우수 졸업연구작품을 대상으로 ‘옥션마켓’이 진행되며, 스마트러닝팩토리와 공용장비센터 투어가 이어진다.

○ 이성기 총장은 “우리대학은 개교 시부터 실험실습교육을 강화해 학생들의 실무능력과 현장적응력을 배양해 왔고,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 관련 70여개 교과목 신설·보완, 융합학과 신설, 국내 대학 최초 5G기반 스마트러닝팩토리 개관 등 성과를 쌓아왔다”면서 “이러한 노력으로 취업률 전국 최상위권, 4차산업혁명혁신 선도대학 등 정부의 다양한 사업에 선정되어 기업과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명성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 이어 “졸업연구작품전시회는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융합역량을 갖춘 실천공학 인재를 양성하는 코리아텍 최대 공학교육 페스티벌”이라며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인재들의 4년간의 땀과 열정에 많은 격려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은 10월 16(수)~17(목)일 이틀간 교내 담헌실학관에서 ‘제25회 졸업연구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