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한국기술교육대 첨단기술연구소-에듀테크센터,
‘2022 공학교육학술대회’서 우수논문상 수상
등록일 : 2022-10-21
조회수 : 2,916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 이하 한기대)는 첨단기술연구소와 에듀테크센터(Edutech Center)가 ‘2022 공학교육학술대회’에서 발표한 ‘기술직업 교육훈련을 위한 메타버스 학습환경 설계’ 논문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논문은 기술직업 교육훈련을 위해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과 교육훈련 시나리오 및 평가 방법 등을 개발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에 따른 비대면 교육활동 지원에 필요한 에듀테크(메타버스 클래스의 룸 구조 등)의 특징적인 교육효과 제고 및 교수 학습 전략 요소를 제안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논문의 주 저자인 첨단기술연구소 신정민 교수(컴퓨터공학부)는 “메타버스 기반의 교육들이 다양하게 논의되고는 있지만 교육의 효과나 평가지표 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민간 및 공공 기술직업능력개발 기관 등에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수 설계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할 예정이다.” 고 말했다.

공동 주 저자인 에듀테크센터 신선영 연구원은 “에듀테크센터에서 개발한 메타버스 공간 및 운영사례 등을 첨단기술연구소에서 분석하여 메타버스 클래스 룸의 학습환경 설계 요소를 도출함으로써 우수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었다.”며 “이번 연구결과가 향후 디지털신기술 인재 양성 교육에 활용되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기대 첨단기술연구소의 신정민 교수는 해당 논문 이외에도 ‘이용후생의 실학적 관점과 공학교육 철학의 기초’ 논문을 통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며 총 2개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기술교육대 첨단기술연구소 - 에듀테크센터가 ‘2022 공학교육학술대회 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