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한국기술교육대 직업능력심사평가원, ‘K-디지털 트레이닝 컨퍼런스’개최
디지털 신기술 분야 프로젝트 학습 최신 동향과 학습방식 제안, K-디지털 트레이닝 운영 사례 공유 등
등록일 : 2022-12-07
조회수 : 2,749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 이하 한기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원장 최영섭)은 12월 7일 강남 섬유센터 이벤트홀에서 ‘K-디지털 트레이닝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K-디지털 트레이닝은 디지털 분야의 핵심 실무인재 양성을 위한 훈련 사업으로, 구직 청년과 실직·경력 단절 등 일자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에게 기업 현장 맞춤형 직업훈련을 제공하여 노동시장 진입을 촉진하고자 2020년에 도입됐다.

이번 컨퍼런스는 K-디지털 트레이닝 선정기관 및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K-디지털 트레이닝 운영 사례를 공유하여 디지털 신기술 분야의 시장 동향파악과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에 대한 인식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첫 번째 세션의 발제는 윤선경 연구교수(한양대학교 IC-PBL 교수학습센터)가 맡았다. 윤선경 교수는 산업 현장과 교육·훈련기관의 연계를 통한 새로운 프로젝트 학습 모델을 소개하고, 신기술 분야의 프로젝트 학습 방식을 제안했다.

두 번째 세션은 김용정 본부장(신한DS 경영지원본부)이 발표자로 나선다. 20여 년간 정보보안·IT 서비스 분야에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관리한 경력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의 과업 해결에 필요한 핵심 능력과 디지털 신기술 분야 인재 채용 트렌드 등을 발표하여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제공했다.

세 번째 세션은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기관 운영사례로 구성된다. 주식회사 멀티캠퍼스의 최현동 그룹장((주)멀티캠퍼스 공공사업팀 정부지원사업그룹)이 2020년부터 현재까지 K-디지털 트레이닝 사업을 총괄하여 운영해 온 경험과 현업 지향의 프로젝트 학습 과정 개발 사례를 발표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생의 수강사례를 소개한다. 제2회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 최우수상 수상팀인 ‘자, 연어 한 접시’의 팀장 김선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베이재팬)가 K-디지털 트레이닝 수강 과정과 취업 사례를 수료생의 시각에서 생생하게 들려주었다.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당초 계획한 사전 신청 인원 200명이 조기 마감됨에 따라 모든 훈련기관이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컨퍼런스 종료 후, 직업능력심사평가원 홈페이지(https://www.ksqa.or.kr)를 통해 영상을 게시할 예정이다.

최영섭 직업능력심사평가원장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교육·훈련 현장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하여,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천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통한 프로젝트 학습 모델을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적용하는 K-디지털 트레이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하며, “산업과 교육 현장의 다양한 사례가 새롭게 맞닥뜨린 교육 현장의 치열한 문제의식에 대한 해결 방법과 통찰을 모색할 토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