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충청투데이] 한기대, 가상훈련용 보급형 중장비운전 시뮬레이터 개발
등록일 : 2020-11-22
조회수 : 2,433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이 최근 직업훈련을 수행할 수 있는 중장비 시뮬레이터 ‘STEP-Sim’을 개발했다.

22일 대학에 따르면 STEP-Sim은 키보드로만 조작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핸들, 레버, 페달 등을 통해 조작함으로써 학습자의 편의성 증대와 실재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발한 장비이다.

실물 차량을 대신해 저렴한 비용으로 실제와 비슷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들을 활용,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STEP-Sim은 실물차량 운행 전에 유사한 환경에서 중장비에 대한 기초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훈련기관의 장비 부족으로 인한 훈련생의 대기시간 감소와 초보 훈련생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이 개발한 가상훈련용 보급형 중장비운전 시뮬레이터 ‘STEP-Sim’. 한기대 제공.
온라인평생교육원은 보급형으로 개발된 STEP-Sim을 가상훈련 중장비 콘텐츠를 활용하는 직업훈련기관과 특성화고교 등에 시범보급 할 예정이다.

시범보급에 대한 문의 및 신청은 온라인평생교육원 가상훈련파트(041-580-4519)를 통해 가능하다.

임경화 원장은 “가상훈련 시뮬레이터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직업훈련에 대한 제약을 줄여나가는 등 새로운 직업훈련 형태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출처 : 충청투데이(http://www.cctoday.co.kr)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