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언론 속 KOREATECH

  • 언론 속 KOREATECH
[머니투데이] 한국기술교육대, 특성화고에 실험·실습 가상훈련 콘텐츠 지원
등록일 : 2020-04-27
조회수 : 154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실습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여수공업고등학교 등 30개 특성화고등학교에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STEP을 통한 가상훈련 콘텐츠를 무상 제공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STEP의 가상훈련 콘텐츠는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 허브(hub.step.or.kr)'에 접속해 신청 후 콘텐츠를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 실습실에 가지 않고도 가상 공간에서 장비를 조작하거나, 공정의 흐름 등을 실제와 같이 파악할 수 있다.

대표적인 콘텐츠 중 하나인 '굴삭기 운전'은 코스를 가상으로 구현해 실기시험 코스 숙지 및 운전능력 향상을 위한 반복훈련을 할 수 있다.

한 특성화고 관계자는 "개인마다 장비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가 다르기에 각자 자신의 가상훈련 콘텐츠 내 가상 장비로 수준에 맞게 반복학습이 가능하다"며 "또한 실제 장비는 고가라 학생들이 충분히 실습하기 어렵지만, 가상훈련 콘텐츠는 무제한 연습이 가능해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임경화 원장은 "가상훈련은 현장실습의 높은 위험성과 고가의 훈련장비에 대한 부담 없이 실습훈련이 가능하다"며 "앞으로 사용자의 몰입감을 향상시킨 질 높은 가상훈련 콘텐츠를 지속해서 개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기술교육대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지난 2014년 개원 이후 기계, 전기․전자, 화학 분야 등의 가상훈련 콘텐츠 69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532개 기관에서 10만 715명이 활용했으며, 평균 4.45점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