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보도자료

  • 보도자료
2007˝ 제3회 전국 자작하이브리드자동차 경진대회 개최
등록일 : 2007-09-05
조회수 : 6,554

스피드! 도전! 긴장! 환호!

이 모든 것을 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오는 14일과 15일 양일 간 대학캠퍼스 내 대운동장과 순환도로에서 20개 대학 24개 팀이 참가한 가운데 대학생들이 직접 설계·제작한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Car)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휘발유, 전기 등 2개 이상의 동력원으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로 장거리 주행이 곤란한 전기자동차의 기술적 단점을 해결하고 일반 차량의 결점인 배기가스를 크게 낮췄다는 데서 실용성 높은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로 각광받고 있다.

혼다, 토요타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경쟁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는 시점에서 순수 대학생들의 기술로 제작된 차량으로 대회가 진행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두고 있다.

작년 5월에 열린 대회에서는 16개 대학 19개 팀이 참가하여 연비 테스트와 주행 성능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한국기술교육대 '드리븐' 팀과 한남대 'MechE Boys'팀이 각각 우승(노동부 장관상)과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지방대학 혁신역량 강화(NURI)사업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대회는 충남자동차·부품산업 인력양성 사업단을 운영하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주관으로 이공계 활성화를 위한 초·중·고 대상의 과학캠프도 동시 진행될 예정이다.

정병석 한국기술교육대 총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차세대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는 하이브리드차 기술의 대중화와 자동차 공학도들의 창의적인 도전정신이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하며 "국내 유일의 대회인만큼 일회성이 아닌 전통과 특색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대회로 키워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홍보팀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