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기획

  • 기획
[인터뷰] 2024학년도 상반기 신임 교원 9인의 당찬 포부와 열정
등록일 : 2024-03-15
조회수 : 3,085

`24학년도 신학기를 맞아 9명의 역량있는 신임 교원이 한국기술교육대의 새 식구가 됨으로써 대학의 미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이들의 임용 소감과 더불어 교원 및 연구자로서의 힘찬 포부를 들어보았다.

 

[이돈구 기계공학부 교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 수행 실적 바탕 드론 포함, 다양한 무인이동체 연구 수행”

저는 KAIST 항공우주공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대학원 시절 ‘달이나 행성 탐사를 위한 로버의 임무 최적화 문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 학위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이후 벤처 기업((주)클래스팅, 초중고 알림장 앱)을 창업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습니다. 벤처 기업에서 SW Engineer로 안드로이드 앱 개발, 웹서비스 개발 등을 수행한 점이 특이한 이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군집 드론 비행 시스템 개발, 위성영상 AI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앞으로 기계공학부에서 드론을 포함한 다양한 무인이동체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며, 관심 있는 학생들과 다양한 경진대회 참가 등의 활동을 해보고자 합니다. 창업 및 연구원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과 함께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해보고 싶습니다.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염상혁 기계공학부 교수]

“한국기술교육대 구성원들과 시너지 최선, 고신뢰성 소재 개발 집중, 선도적 연구성과 낼 터”

견실한 기초와 뛰어난 장점이 많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일원이 되어 큰 영광입니다. 아울러 본교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잘 해내야 한다는 큰 책임감도 느끼게 됩니다. 이곳의 모든 구성원분들과 같은 배를 타게 된 만큼,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목표와 방향성을 잘 이해하고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는 그동안 대학 연구소와 산업체에서 폴리머 기반 나노복합재료의 제조 공정 연구, 내열성/내삭마성 향상 재료 연구, 모바일/전장용 렌즈 개발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경험하고 터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보다 실제적이고 유용한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과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또한 미세 입자 개발 및 강화 소재 연구를 통해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전장용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고신뢰성 소재 개발에 집중하고, 선도적인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전해 나가고자 합니다.

자랑스러운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많은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함께 꿈을 성취해 나가길 기원하며, 이곳의 일원이 되도록 기회를 주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권오형 메카트로닉스공학부 교수]

“한기대 학생 뛰어난 역량 확인, 플라즈마 식각 장비 개발 연구”

이전 직장에서 IPP를 통해 한기대 학생들과 함께 연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당시 한기대 학생들의 뛰어난 전공 및 실습 역량, 바른 인성, 그리고 성실함을 확인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한기대에 대한 좋은 인상을 갖게 되었고, 신규 임용 공고가 나왔을 때 주저없이 한기대에 지원했습니다. 실력과 인성을 모두 겸비한 한기대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고 교육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고, 학생들이 진정성을 느낄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 관심 연구 분야는 반도체 장비이며, 특히 플라즈마 식각 장비입니다. 현재 반도체 공정 중에서 식각 공정의 비중이 가장 크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중요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진공 시스템 및 플라즈마 식각 공정에 대한 실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반도체 장비 분야로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현장 경험을 미리 쌓을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또한, 향후 장비 관련 심화 연구를 하고 싶은 학생들을 모집하여 함께 차세대 반도체 공정을 위한 새로운 플라즈마 식각 장비를 개발하는 연구도 수행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반도체 장비 분야에서 꼭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윤여혁 전기·전자·통신공학부 교수]

“대학 발전에 최선, 반도체 소자 및 메커니즘 분석 연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인재 양성을 선도하는 대학이자 국민의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선도하는 허브 대학인 한기대에서 저를 믿고 중요한 자리를 맡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연구를 포함해 제 자리에서 역할을 다하며 학교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는 POSTECH에서 반도체 소자 신뢰성 분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DRAM PA(Process Architecture) 팀에서 4세대 10나노급 DRAM 제품의 반도체 공정 및 소자 개발 업무에 참여했었습니다. 이러한 산, 학 경험을 기반으로 교육 분야에서는 학생들에게 공학적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계 트렌드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연구 분야에서는 하이퍼 무어의 법칙 시대 속에서 다양한 재료 및 구조를 갖는 반도체 소자의 특성 및 신뢰성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특히, 메모리 소자 외에도 ISFET의 특성 분석, SiC GaN 전력 반도체 열화 메커니즘 분석 등에 대한 연구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기대에서 교육자로서 모범이 되고, 연구자로서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과학기술을 추구하며 사회에 이바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해윤 컴퓨터공학부 교수]

“인공지능 분야 혁신 인재 양성, 산학연계 프로젝트 적극 수행”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로 임용된 것에 대해 정말 기쁘고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을 나누고,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전달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책임감을 느낍니다. 제가 배웠던 지식과 경험을 학생들에게 공유하고 같이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신임 교원으로서 학생들과 많은 소통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방향의 교육,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원으로서 다양한 일들을 진행해보고 싶습니다. 제가 전공한 인공지능 분야에 대해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현업에서의 경험과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개발 능력을 배울 수 있는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겠습니다. 인공지능은 가장 빠르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분야로 학생들과 함께 성장하고 같이 발맞춰 변화해가며, 저희의 연구 결과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채수상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교수(에너지신소재공학전공)]

“특성화 우수대학 명성에 책임감, 국내 최고 신소재공학전공 인재 양성 주력”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학생 교육 특성화 대학인 한기대의 신임 교원이 되어 매우 기쁜 마음입니다. 임용 지원을 하기 전부터 주변의 한기대 출신 지인들을 통해 충분히 학생 교육 시스템이 우수한 대학으로 알고 있었지만, 신임 교원 오리엔테이션을 통해서 한기대의 우수한 공학 인재 양성에 대한 명확한 교육 이념을 다시 한번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박사학위 과정부터 시작하여 약 15년간 신소재 공학 연구를 해온 경력을 바탕으로, 이제 개교 이래 30년간 많은 선배 교직원분들과 학생들이 함께 일궈온 한기대의 공학 교육 특성화 명성을 이어가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신소재공학전공 교수로서 전공 내 재학생들이 최고의 재료공학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수업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근미래에는 저의 전공 과목을 이수하고자 한기대에 진학을 희망하는 입학생들이 있도록 만들겠다는 당찬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연구자로서, 한기대 신소재공학전공이 국내 유일무이한 전문 연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대내외 연구 활동에 열정적으로 임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모든 한기대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윤나오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 교수(화학생명공학 전공)]

”학생 훌륭한 공학자 성장 위해 노력, 지역사회에도 기여하는 연구자

저는 압타머(Aptamer)를 사용하여 세포막 수용체의 기능을 조절하는 물질을 발굴하고 그 기작을 탐구하는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미 다양한 분야와 자신의 연구를 연결하고 협업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교육자로서 저의 목표는 학생들이 누구 와도 격없이 소통할 수 있게끔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을 해내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저의 경험을 학생들과 공유하고, 훌륭한 공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발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교육자이자 연구자가 될 수 있도록, 아직 미숙하지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본진 산업경영학부 교수]

”학생들 꿈과 비전 실현 적극 지원, 대학 명성 높이는데도 최선“

한국기술교육대학의 신임 교수로 임용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또한 학생들과 지식을 나누고 후학을 양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매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학생들과의 만남을 통해 그들의 꿈과 비전을 이끌어 내는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함께 하게 된 새로운 여정에서 학생들과 선배 교수님들 그리고 대학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소중히 여기며 뜻깊은 경험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학생들에게 열린 마음과 따뜻한 지도를 제공하여 그들의 학업 및 인생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능력을 존중하며 그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격려하겠습니다. 아울러 연구 측면에서는 끊임없는 탐구와 도전을 통해 지식의 확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현실에 적용함으로써 사회적 문제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추구하겠습니다. 또한 대학 내외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국내외적으로 대학의 명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정근영 교양학부 교수]

”위대한 대학 일원되어 영광, 학생들 건강한 정신 깃들도록 역량 발휘“

좋은 대학을 넘어 위대한 대학으로 나아가고 있는 한국기술교육대의 일원이 되어 감격스럽고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독보적인 존재감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일원이 된 만큼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저의 본분을 다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 전공 분야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신체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건전한 정신 역시 깃들 수 있도록 제가 가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총장님을 비롯한 교수님들, 직원분들과 우리 학교 학생들이 모두 건강하고 즐거운 한기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기대 파이팅!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