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3
보도자료
  • 홈
  • 보도자료
  • 보도자료
[IPP경험 취업자 인터뷰] 정지훈 삼성전자 엔지니어(기계공학부 졸업생)
“IPP 프로젝트 경험과 보고서, 삼성전자 면접 등에 큰 효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PP센터에서는 ‘IPP 경험 취업자 인터뷰’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는 3~4학년 대학생들이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업에 나가 4~6개월간 멘토 선배 직원의 지도를 받으며 전공과 관련된 업무나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학점과 실습지원비 지급 등뿐만 아니라 전공 실무능력과 취업역량을 향상시키는 산학협동교육입니다. 지난 2012년부터 대학교육과 기업 인력수요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IPP는 ‘대한민국 대표 장기현장실습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IPP를 경험하고 다양한 기업에서 핵심인재로 활동하는 취업생들에게 IPP에 대한 소회, IPP가 본인의 취업 성공 및 회사생활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 등을 생생히 들어봅니다.
 




“3학년 2학기 까지는 막역하게 대기업에 가고 싶다는 생각만 했지, 구체적으로 취업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몰랐죠. 4학년에 접어들면서 반도체 산업의 발전 가능성과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 삼성전자에 취업하고자 했는데, IPP 실습기관 중 에드워드코리아가 실습생 인턴이 프로젝트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는 메리트가 있다는 점을 알고 지원하게 됐습니다.”

지난해 하반기 6개월간 에드워드코리아에서 IPP를 수행하고, 12월 삼성전자 공채에 합격해 현재 평택 반도체사업장에서 근무 중인 기계공학부 졸업생 정지훈씨(26세)의 말이다.

정씨는 에드워드코리아 반도체용 펌프 제조팀에서 생산품 불량 점검을 비롯, 생산 계획에 맞게 정해진 비용 내에서 생산효율성을 높이는 업무 전반을 수행했다.

“공정 개선 업무를 진행하면서, 공정의 불합리를 개선한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멘토님과 함께 계획을 세우고 장비 업체와 소통하며 여러 테스트를 진행해 툴과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안정화를 이루었죠. 현장을 지나다니며 제가 개선한 공정을 볼 때마다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삼성전자 취업에 에드워드코리아에서의 IPP 경험은 큰 자산이 됐다. 특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매주 업무를 정리했던 것, 매달 IPP 월간 보고서를 작성한 것이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에 큰 효과를 발휘했다고 한다.

정씨는 “자기소개서 직무경험란에 제가 매달 쓴 IPP 보고서 내용을 참고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직무면접, 임원면접에서도 ‘인턴(IPP)을 통해 진행한 프로젝트와 실무경험’ 질문이 3가지였는데, 이에 대해 충실하게 답변한 점이 합격에 큰 요소로 작용했던 것 같다.”며 흐믓한 미소를 짓는다.

삼성전자 같은 초우량기업은 한두 번 낙방하고 합격하는 경우도 많은데, 정씨는 IPP 수행 직후 한번에 합격하는 행운을 얻었다. 전략적인 취업 준비와 더불어 IPP 경험을 최대한 활용한 것이 주효했다.

정씨는 IPP를 통해 학교 생활에서 접하기 어려운 조직생활 체험 및 실무경험을 얻은 점이 큰 보람이라고 한다.

“조직내 유관부서와 협업을 통해 직무와 직결되는 역량을 키울 수 있었을 뿐 아니라, 학생 신분이지만 신입 사원이 갖추어야 할 자세 등도 미리 배웠고 개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겠다는 책임감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설비를 직접 다루어 보며 설비 자체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와 트러블 발생시 원인분석 및 해결방법, 현장에서의 소통 능력을 배양했다.

“생산기술 엔지니어는 여러 제한 요건 속에서도 현장의 안전과 작업 만족을 중요시 해야 한다는 점도 체험했는데, 삼성전자에서 근 3개월 가량 공정과 설비, OJT 교육을 마치고 최근부터 업무를 시작한 시점에서 IPP 경험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하니 다소 셀레기도 합니다.”

정씨는 IPP 참여를 바탕으로 취업에 성공하려는 후배들에게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IPP를 통해 얻은 조직생활, 직무 경험을 잘 정리해 자신만의 selling point를 만들어 나가면 차별화된 강력한 무기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프로젝트 등을 진행할 때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대비해 어떻게 녹여내면 좋을까’를 생각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학교에서 전공 지식 역량을 키울 수 있다면, IPP는 직무와 직결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만큼, 후배님들도 IPP 제도를 적극 활용하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2023-04-09]조회수 : 1,096
  • 복사하기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0점/0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