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타로봇 연구회’학생들 2023 R-BIZ 챌린지’한국로봇산업협회장상 수상
10.13(금) LINC3.0 사업단 지원으로 창립 3개월만에 쾌거
등록일 : 2023-10-17
조회수 : 654

 

 
 









한국기술교육대학교 LINC 3.0사업단(단장 민준기)이 지원하는 ‘메타로봇연구회’ 학생들이 지난 10월 13일(금) 산업통상자원부이 주최하고 로봇산업진흥원 및 한국로봇산업협회가 주관해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R-BIZ 챌린지 - 제우스 산업용로봇 ZERO 챌린지 부문’에서 한국로봇산업협회장상을 수상했다.

‘R-BIZ 챌린지’는 국내 로봇 기술·제품을 기반으로 수요처에서 활용이 가능한 아이디어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대회로 참여기업이 미션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제우스 산업용로봇 ZERO 챌린지 부문은 산업용 수직다관절 로봇(ZERO)을 이용, 4차 산업시대에 필요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여 사업성의 우수성을 겨루는 챌린지로 13일(금) 본선이 진행됐다.

메타로봇 연구회 학생들(김중길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이승호 기계공학부 , 문준서 전기전자통신공학부)은 실제 제약회사 공정을 축소, 공정의 문제점을 ZERO를 이용해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제약회사 공정 중 약병이 턴테이블을 거쳐 켄베이어벨트로 무균 구역으로 이동하는 단계에서 속도 차로 인해 약병이 넘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학생들은 제약회사 근무 경험자의 인터뷰 등 산업현장의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넘어진 약병을 작업자가 직접 손으로 제거하는 공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김중길 학생은 “적은 인원으로 힘겨운 준비 과정을 거쳐 참여했는데 연구회 창립 3개월 만에 큰 대회에 나가 한국로봇산업협회장상을 수상하게 되어 자부심을 느낀다”면서 “앞으로 연구회는 로봇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민준기 LINC 3.0 사업단장은 “메타로봇 연구회처럼 창의적 사고와 능동적 실천 능력을 지닌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