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보도자료

  • 보도자료
한국기술교육대, 김상연교수 연구팀 ‘KSC 2022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 수상
등록일 : 2022-12-28
조회수 : 2,894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 이하 한기대)의 김상연교수 연구팀 (이석한 박사과정, 황자영 석사과정, 허용해 박사과정)이 ‘2022 한국소프트웨어종합학술대회(Korea Software Congress 2022. 이하 KSC 2022)’에서 지난 22일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다양한 소통을 위한 촉감 UI’ 라는 주제로 정보통신부문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KSC 2022’는 반도체 강국을 지향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정보기술 선도에 도움이 되고자 카카오와 현대자동차, KT, LG, SK 등의 후원 하에 “반도체 시대를 선도할 정보기술”이라는 주제에 대해 한국정보과학회 주최로 지난 12월 20일(화) ~ 23일(금), 제주에서 열린 학술대회이다. 이번 학술대회의 정보통신부문에서는 2개 연구팀(‘한기대-금오공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고려대-경희대’)만이 수상(우수논문상)하였다.

본 연구의 제 1저자인 한기대 이석한 박사과정은 “이번 연구의 성과는 사람의 다양한 촉각적 행동을 모사할 뿐 아니라 이를 더 잘 인식토록 하여 컴퓨터와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토록 했다는데 있다. 사람의 감정을 촉각으로 컴퓨터와 상호작용토록 하는 방법에 대해 이론으로 구현하는 것이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미세 질감 측정 촉각 관련 연구를 심화시키고자 참여 연구진들이 다 함께 노력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같다.” 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김상연 교수는“Design Guide of Haptic UX”라는 주제로 초청강연도 수행하여 이번 학술대회를 더욱 빛내주었다.

김상연 교수 연구팀은 지난 12월 1일에도 스탠퍼드대, 코넬대, 퍼듀대, 미시건대, 뮌헨대, 조지아텍, 동경대, INRIA 뿐만 아니라, KAIST, 서울대, 고려대 등에서 석학들이 참가한 가상현실 관련 세계적인 학술대회 중 하나인 ACM VRST(Virtual Reality Software and Technology)에서 가상현실에서 촉감을 생성하기 위한 작고 가벼운 촉감 생성 장치 개발로 ‘최우수 시연상’을 받을 바 있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