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보도자료

  • 보도자료
[時事 매거진 10월호] 명문대학 탐방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편
등록일 : 2006-10-05
조회수 : 6,912

시사종합 정론지로 평가받는 '時事매거진' 10월 호에 우리대학이 명문대학탐방 코너에 소개되었습니다. 본 내용은 월간 시사매거진 10월호에 게재된 대학소개 내용의 일부를 발췌한 요약본입니다.


■ 명문대학탐방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편

"졸업생 100% 취업신화를 이룩하고 있는 명문대"



오늘 졸업하면 내일 현장업무가 가능한 인력 배출할 터…

최근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지난 01~06년 기간 중 대학을 졸업한 전국 남녀 근로자 1,019명에세 대학 교육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대졸 근로자 10명 가운데 6명은 우리 대학교육이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응답했고, 기업요구를 반영하고 있다는 응답은 10명 중 1명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학벌을 중요시하는 사회풍토와 높은 교육열 등으로 인해 대학교육이 보편화되고 있지만, 대학을 졸업한 근로자들은 대학 교육의 성과를 인식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만큼 대학교육이 수요자인 기업과 학생의 욕구를 반영함을써 대학 경쟁력을 높이고 인적자원 수급의 불일치를 해소하는 일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대학교육을 실시하여 11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 100% 라는 신화를 이룩하고 있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지식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능력개발 전문가와 실천공학자의 양성을 위하여 정부출연으로 설립되었다. 지난 3월 취임하여 21세기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시대적 사명감으로 국가 산업발전의 새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정병석 총장을 만나 대학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과 11년 연속 취업률 100%의 신화를 이룬 원동력에 대하여 들어보았다.

11년 연속 졸업생 취업률 100%

..(본문생략)

현장실무교육을 통한 준비된 인재 양성

..(본문생략)

'신산학협력 기술교육모델' 개발

..(본문생략)



[박스기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병석 총장 인터뷰

"21세기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사명감으로 산업발전의 새 지평을 열어갈 터"


▲ 한기대 인재들의 장점은 무엇인가?

인재란 지적 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그 능력에 성실함이 더해졌을 때 비로소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인재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한기대 졸업생은 엄격한 교육과정과 책임감있는 학생지도를 통해 요즈음 다른 청년들과는 차별화되는 실기 능력과 성실함이 몸에 배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젊음의 열정과 패기를 볼 때면 가슴이 벅차올라 감격할 때도 있다. 한기대 인재들의 뛰어난 능력을 하루 빨리 펼쳐 국가의 발전과 나아가 세계 속의 인재로 우뚝 설 날을 기대한다.



▲ 장기적인 비전은?

취임할 당시부터 우리 한국기술교육대학교를 급변하는 산업사회의 수요에 가장 잘 적응하는 대학교로 만들어 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러기 위해 '우수한 실천공학기술자와 능력개발전문가를 양성'한다는 우리 대학교의 설립목적과 특성화를 바탕으로 이론은 물론 실무능력을 충실히 갖추고 나아가 기술리더로서 능력개발교육 능력까지 확실히 갖추어 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대학으로 만들고, 이것을 바탕으로 우리 대학교를 대한민국의 '기술교육과 HRD의 메카'로 만들어나간다는 목표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와 실천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



/ 홍보팀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