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9
보도자료
  • 홈
  • 보도자료
  • 보도자료
[IPP경험 취업자 인터뷰] (주)경보제약 오세민 직원(응용화학공학 전공)
“IPP는 취업 준비의 해결책, 응용화학 직무경험 풍부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PP센터에서는 ‘IPP 경험 취업자 인터뷰’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는 3~4학년 대학생들이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업에 나가 4~6개월간 멘토 선배 직원의 지도를 받으며 전공과 관련된 업무나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학점과 실습지원비 지급 등뿐만 아니라 전공 실무능력과 취업역량을 향상시키는 산학협동교육입니다. 지난 2012년부터 대학교육과 기업 인력수요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IPP는 ‘대한민국 대표 장기현장실습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IPP를 경험하고 다양한 기업에서 핵심인재로 활동하는 취업생들에게 IPP에 대한 소회, IPP가 본인의 취업 성공 및 회사생활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 등을 생생히 들어봅니다. <편집자 주>





지난해 8월 졸업한 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응용화학 전공) 오세민씨(27. 사진)는 현재 원료 및 완제 의약품 전문생산 중견기업인 (주)경보제약 분석연구팀에서 근무 중이다.

“주로 합성팀에서 합성된 제품의 정량, 정성 분석을 진행하며, 합성과정에서 제거되지 않은 불순물을 확인하기 위한 분석법 개발 및 검증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는 지난해 1월부터 4개월간 이곳에서 IPP(장기현장실습제)를 수행하였는데, ‘채용연계형’이 아님에도 곧바로 업무실력 등을 인정받아 3월 하순에 정식직원으로 채용됐다

IPP는 경기도 용인의 신약연구센터 합성팀에서 신약 합성과 실험보조를 주된 업무로 수행했는데,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최대한 발휘함에 따라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대학에서 배운 내용을 업무에 적용시키고 실험을 진행하면서, 수행 직무가 적성에 맞는지를 스스로 판단해 볼 수 있었던 게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더불어 회사생활을 하며 비즈니스 예절, 보고 체계 등을 익히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었구요.”

오씨는 IPP가 직무경험을 쌓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라 평가한다.
“신입 사원 채용 시 기업들이 가장 눈여겨보는 점이 바로 직무경험과 어학 능력이라 생각하는데, 직무경험이 있다는 것은 자소서에 쓸 수 있는 자신만의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게 IPP 경험이 없었다면 자소서 내용을 채우기가 무척 난감했을 겁니다.”

더불어 오씨는 재학 중 IPP 경험이 정보의 접근성을 강화시킨다고 말한다. “회사 내부 그룹웨어를 통해 큰 노력을 하지 않고서도 진행 중인 프로젝트, 체결된 계약, 회사의 사업 방향, 타부서에서 수행하는 업무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점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오씨는 IPP에 참여하려는 후배들에게 “IPP는 취업 준비의 해결책”이라고 조언한다.
“IPP센터 교수님이 학생들에게 소개해주시는 기업들을 보면, 대학과 연결된 기업 중 괜찮은 곳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많은 기업들이 우리대학과 학생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의미이며, 이는 취업에도 유리하게 작용될 것이라 생각해요.”

오씨는 “특히 고학년들은 채용공보를 보고 자소서를 쓰다보면 막막함을 많이 느낄텐데요. IPP 경험은 이를 타개하기 위한 좋은 해결책이라 생각하며, 취업 준비를 함에 있어 어떤 부분을 보완하고 공부를 해야하는 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준다”면서 “자신이 진로를 준비하는 사업분야의 전망이나 최근 발생하는 이슈 등도 배울 수 있다”고 말한다.

이어 오씨는 IPP 활성화를 위한 제언으로 보다 많은 중견기업 확보를 기대한다. “제가 IPP를 지원할 때 4명의 학생이 제약업계를 희망했고, 저를 포함해 2명이 실습에 참여했습니다. 물론 다른 분야에서도 IPP를 할 수 있지만, 학생들이 원하는 사업분야에서 풍부한 실습경험을 쌓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01-14]조회수 : 1,566
  • 복사하기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0점/0명 ]

500자 제한 의견달기
이름 비밀번호
내용
인증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