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한국기술교육대, 세계 최고 인공지능학회 'AAAI 2023‘에서 구두 발표 논문 채택 영예
등록일 : 2023-02-10
조회수 : 3,334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 이하 한기대) 컴퓨터공학부 DICE Lab 연구팀이 인공지능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술대회인 ‘전미인공지능학회(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이하 AAAI) 2023’에서 구두 발표 논문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AAAI 2023에는 총 8,777편의 논문이 제출되었으며 엄정한 심사를 거쳐 1,721편이 선정(19.6%의 논문 채택률)되었고 이 중 1,031편만이 구두 발표 대상이다.

 



DICE Lab 연구팀의 임상훈 박사과정 학생과 오흥선 교수는 2월 13일~14일 워싱턴 DC에서 개최되는 AAAI 2023에서 ‘Hierarchical Text Classification As Sub-Hierarchy Sequence Generation(부분 계층 시퀀스 생성으로서의 계층적 문서 분류)’라는 주제로 논문을 구두 발표한다.

연구팀은 대규모 계층적 문서 분류(Large-scale Hierarchical Text Classification)에서 발생하는 파라미터 증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분류 작업을 부분 계층 시퀀스 생성(Sub-hierarchy Sequence Generation) 문제로 변환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기존 대규모 계층적 문서 분류에서 딥러닝 모델의 파라미터 수가 계층에 종속적이기 때문에 계층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연구팀은 문서의 레이블을 파스 트리(parse tree) 형태의 부분 계층 시퀀스로 표현하는 방법과 이를 디코딩하기 위한 HiDEC 모델을 제안해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규모 계층적 문서 분류에서 기존 모델 대비 295배 적은 파라미터를 통해 더 높은 성능을 달성할 수 있게 하였다.

연구책임자인 오흥선 교수는 “상품/뉴스/도서 분류 등 실생활에서 직면한 대규모 계층 분류 문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여 지식 구조의 세분화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는 연구 결과로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