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IPP경험 취업자 인터뷰]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권유성 학생(메카트로닉스공학부)
“IPP 참여 때, 직업군과 직무 명확히 해야 취업에 도움”
등록일 : 2021-07-16
조회수 : 9,905

 


“많은 후배님들이 IPP(장기현장실습제)를 다녀왔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요즘은 취업시장이 수시채용으로 바뀌고 직무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인데, IPP를 적극 활용해서 원하는 기업에 취업했으면 좋겠습니다.”

8월 졸업을 앞두고 있는 메카트로닉스공학부 권유성 학생(26). 그는 Applied Materials, ASML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등 3곳을 모두 합격하고 최종적으로 삼성전자로 취업처를 선택, 조만간 신입사원으로 출근한다.

올해 상반기 6개월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IPP를 수행한 그는 지난해 ‘직무경험’의 중요성을 실감했다. “20년 하반기에 자소서를 여러 곳에 제출하고 면접을 준비하며 직무관련 경험이 정말 중요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IPP를 선택한 이유였죠.”

그는 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건조실험 보조 및 실험장비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했다. 기억에 남는 경험은 ‘클로렐라 건조장비의 셋업 및 실험’. “실험 준비와 실행에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장비의 최적 가동조건을 찾는 것도 마찬가지였죠. 문제점을 사전에 확인해서 실험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아이디어를 내서 개선했을 때 가장 뿌듯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고스란히 Applied Materials, ASML 삼성 등 모든 기업 면접 때 진가를 발휘했다.
“모든 응시 기업에서 IPP와 관련된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왜 인턴을 했냐', '인턴을 하면서 무엇을 했냐' 등을 비롯해 사용했던 장비에 대한 꼬리 질문도 이어지기도 했죠, 그래서 실제로 장비를 다루고 유지보수하는 실무경험을 쌓기 위해 IPP를 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실제 경험도 적극 어필했습니다.“

그는 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IPP를 할 때 현장에서 배운 내용과 박사들에게 질문한 내용 등을 자세히 기록해 두었기에, 면접 시 디테일한 업무수행 내용도 쉽게 대응할 수 있었다.

“특히 제가 장비를 유지, 보수하는 경험을 했으며 이러한 업무가 적성에 맞고 입사 후에도 잘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어필했는데, 면접관님들이 좋은 반응을 보이셨습니다.”

권씨는 3학년 겨울 방학 때부터 삼성전자 인턴을 준비하면서 반도체 기업 취업을 목표로 했는데, 취업한 선배들과의 멘토링도 도움이 되었다고. “재직한 선배들께 실제 무슨 일을 하며, 어떤 역량들이 요구되는지 등을 물어보고 파악하며 직무이해도를 간접적으로나마 쌓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본인의 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이렇게 직무이해도를 높이는 방법도 좋은 전략이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IPP를 통해 장비 유지보수와 같은 실무경험 뿐 아니라, 조직생활을 에 대한 마인드를 터득한 것도 유익했다고 회고한다.

“열심히 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실험계획법에 대한 조사를 맡았었는데, 처음엔 단순히 많은 자료를 보기 좋게 정리하고 발표만 했지만 박사님 코칭을 통해 실제로 해당 자료가 상대에게 도움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하고 이를 토대로 리뉴얼을 하니 만족스런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권씨는 IPP에 참여하는 후배들에게 “본인이 원하는 산업군과 직무, 이 두 가지를 확실히 정하고 IPP에 참여하는 게 좋다”고 권유한다.

“실습생 신분이라 중요한 일을 하지 않는데, 그렇다고 시킨 일만 하다보면 얻는 게 없게 됩니다. 그러나 목표로 하는 산업군과 직무가 명확하다면, 자발적으로 실습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며, 업무가 아무리 작은 일이라 해도 면접이나 자소서에 적용하는 등 크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그는 능동적인 마인드를 주문한다. “간단한 업무라도 누구보다 잘 해내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더 좋은 방법,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IPP를 수행하면 많은 것을 얻어 가리라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그는 IPP 개선점에 대해서는 “실습기관을 정할 때 실제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자세한 정보 제공,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참여한 기업의 경우 업무 메뉴얼 등을 제공해주면 좋겠다”면서 “더불어 IPP 학점이 보다 늘어난다면 더 매력적인 제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