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보도자료

  • 보도자료
‘2017 스타훈련교사 직무능력 향상 워크숍’ 참관기
등록일 : 2017-07-03
조회수 : 11,911



고용노동부와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 주관으로 지난 6.23~24까지 1박 2일로 실시하는 능력중심 사회의 리더! 내일(JOB)의 직업훈련전문가인 '스타훈련교사 직무능력 향상 워크숍'이 천안 코리아텍 능력교육개발원에서 개최되었다.

스타훈련교사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 49명이 선발되어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직업훈련교사를 대상으로 직업훈련현장에서 전문역량을 갖추고 탁월한 성과를 거둔 직업훈련교사를 선정하여 자긍심을 고취하고 고품질의 훈련서비스를 제공할 여건을 조성하고자 해년마다 10여명을 선발하고 있다.


현재 스타훈련교사는 전국 직업훈련기관에서 미래의 직업훈련의 전문가 양성과 취업을 희망하는 교육생 및 재직자에게 기능과 기술을 가르치고 전수하면서 스타훈련교사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에는 스타훈련교사(1기~4기) 39명이 참석하여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자리를 빛내 주었다.

코리아텍 능력개발교육원은 스타훈련교사의 학습 및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본교 다산정보관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교사에게 회원증을 발급해주고, 학술데이터를 활용한 관리 통계교육과 한국 조사·통계 데이터 아카이브(KSDC DB) 교육을 시행하였다.



또한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조명민 교수의 교직역량의 교수기법인 ‘SPOT’의 특강을 통하여 학과수업 시 교육생과 교사 간 친밀감 형성, 소통으로 마음을 여는 학습기법, 교과목에 대한 동기부여에 대한 명강의를 펼쳤다.



또한 이날 자리를 마련해 주신 고용노동부 인적자원개발과 전종포 사무관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직업능력개발훈련 제도 개편 방향으로 ▲시장·산업 수요에 신속 대응시스템 구축, ▲훈련성과·품질의 입체적 관리, ▲직업훈련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각적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능력개발교육원 양태연 연수사업본부장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발전 방향으로
▶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신산업 수요에 따른 훈련교사 자격기준 개편
▶ 훈련 교·강사 역량강화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양성인원 확대
▶ 산업현장 기업현장교사 양성·배치
▶ 4차 산업분야 연수체계 구축
▶ 직업훈련 교·강사에 대한 직업능력개발 플랫폼 구축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과 정책 방향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능력개발교육원과 스타훈련교사협의회는 직업훈련과 연계한 스타훈련교사 발전 방향으로
▶ 스타훈련교사 홈페이지 제작
▶ 역량평가사 교육
▶ 재능기부 강의 및 봉사활동
▶ 연구프로젝트 공모
신년 워크숍을 통한 진행사항과 추진성과, 후반기 추진업무, 향후 추진하고 나아가야 할 직업훈련의 업무에 대한 간담회 시간을 가졌다.

스타훈련교사협의회 송민규 전략국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서 관계기관과 능력개발교육원 간 추진업무에 대한 협력사항 등에 대해 감사 인사와 함께 많은 의견을 제시·제안 해 주기를 바라고, 앞으로도 협의회의 발전과 직업능력개발, 스타훈련교사를 위해 협력과 지원을 성원해 주기를 당부하였다.

4차 산업혁명 도래로 인한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은 직업훈련의 패러다임 전환과 NCS기반 직업훈련 요구 변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직업훈련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훈련교·강사 대상 자격기준 개편, DB구축, 향상(연수) 실시, 처우개선 등을 통한 직무역량 제고와 관리시스템의 마련이 필요하며,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관심과 대안으로 산업현장과 훈련생이 만족하는 고품질의 직업훈련이 실시되도록 관계기관의 협력과 지원에 노력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후 첫 날 교육을 마친 스타훈련교사는 능력개발교육원에서 마련해준 저녁 만찬회를 통하여 훈훈하고 정감 있는 이야기로 밤새 꽃을 피웠다. 오랜만에 만난 교사 간의 기관의 활동 소식과 교육에 대한 정보 공유를 하였다. 또한 협의회장은 자리를 옮겨 교사들 간의 부족한 시간을 치맥으로 한여름밤의 뜨거운 열기와 아쉬움의 시간을 나누웠다.


글·사진 자료제공 : 코리아텍 사이버 홍보단 송민규 smkcorea@naver.com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