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보도자료

  • 보도자료
“온라인에서도 기술ㆍ공학 교육 시대 열려” 한국기술교육대 ‘온라인평생교육원’ 30일 출범
7개 분야 99개 콘텐츠 제공...중소 재직자 ‘교육시간 및 비용 절감’ 기대 대학- 기업-고교 ‘일학습 병행제 블랜디드 계약학과 MOU' 체결식도
등록일 : 2014-10-31
조회수 : 14,396

◯ 기업현장이나 실습실에서만 받는 기술 및 공학분야 교육훈련을 근로자들이 이러닝(e-learning)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하고 학습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 이러한 교육환경의 새 패러다임을 연 곳은 10월 30일(목) 개원식을 통해 출범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총장직무대행 진경복 부총장, 이하 ‘코리아텍’)온라인평생교육원(원장 임경화)이다.

 ◯ 그간 온라인교육은 인문·사회분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온라인평생교육원이 개원함으로써 기술·공학분야에서도 체계적인 온라인교육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 임경화 원장은 “고용노동부와 함께 개원한 이번 온라인평생교육원으로 많은 재직근로자들이 업무를 병행하며 보다 쉽게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면서 “시간과 교육비용 때문에 체계적인 기술분야 교육훈련을 받기 어려웠던 중소기업 생산현장의 근로자들의 교육훈련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 온라인평생교육원은 기계, 전기전자, 정보통신, 메카트로닉스, 멀티미디어 등 7개 분야 99개 콘텐츠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산업체 수요조사를 통해 분야와 과정수를 2015년부터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콘텐츠 유형은 학습 목적 및 시간을 기준으로 ▲평생능력개발과정, ▲학점취득과정, ▲학위취득과정으로 구분하여 제공된다. 콘텐츠 내용은 기계 11과정, 전기전자 16과정, 메카트로닉스 18과정, 정보통신 12과정, 컴퓨터 26과정, 멀티미디어 9개 과정, 공학기타 7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제공되는 기술·공학분야 이러닝 학습 수상을 희망하는 재직자는 온라인평생교육원 능력개발이러닝센터 홈페이지(
http://olei.koreatecg.ac.kr )에 접속해서 신청하면 된다.

 ◯ 온라인평생교육원은 또한 누구든지 교수자(강사)가 되어 강좌를 개발하고 등록·운영하는 ▲이-오픈마켓(e-Open Market) 과정을 서비스하며, ▲전담 튜터제를 통한 학습지원프로그램, ▲사이버인턴제를 통한 현장실습지원 프로그램 등 명실상부한 온라인기반의 평생직업능력개발의 허브로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은 이날 개원식에서 “재직자들이 일을 하면서 현장의 기술 등을 좀 더 배우고 싶어도 시간이 없고, 어디서 어떠한 교육을 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기술·공학 중심의 이러닝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서비스하는 온라인평생교육원은 많은 재직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이어 이 장관은 “일학습병행을 통한 평생능력개발이야 말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나갈 인적자본 고도화의 핵심”이라며 “현장 교육수요가 있고 민간에서 개발 및 운영이 어려운 분야의 교육훈련을 온라인평생교육원이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평생직업능력개발의 선도적 역할을 다해달라”고  주문하였다.

◯ 이날 개원식에 이어 한국기술교육대-기업-고교간 ‘일학습 병행제 블렌디드 계약학과 활성화를 위한 MOU’가 체결되었다.

◯ MOU 체결식에는 15개 기업, 9개 고교가 참여했는데, 기업은 고교와 연계하여 기술분야에 소질 있는 인재를 채용하고, 한국기술교육대는 계약학과를 개설하여 해당 학습근로자에게 온라인평생교육원을 통한 이러닝 및 집체교육을 실시하고 졸업자에게 학사 학위를 수여하게 된다.

◯ 이기권 장관은 “일을 하며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일학습병행제 학위연계 제도를 통해 현장과 실무의 미스매치, 과도한 스펙 경쟁, 청년실업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10월 30일(목)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 이우영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진경복 한국기술교육대 부총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온라인평생교육원’ 개원식이 개최되었다. 


▲ 10월 30일(목) 온라인평생교육원 개원식 이후 15개 기업, 9개 고교가 참여한 가운데 ‘일학습 병행제 블랜디드 계약학과 활성화를 위한 MOU 체결식’이 거행되었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