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IPP경험 취업자 인터뷰] NHN AD 정재서 사원(산업경영학부 졸업생)
“IPP 수행 기관 취업 성공, 책임감과 마인드셋이 자양분”
등록일 : 2022-04-28
조회수 : 3,235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PP센터에서는 ‘IPP 경험 취업자 인터뷰’를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는 3~4학년 대학생들이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업에 나가 4~6개월간 멘토 선배 직원의 지도를 받으며 전공과 관련된 업무나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학점과 실습지원비 지급 등뿐만 아니라 전공 실무능력과 취업역량을 향상시키는 산학협동교육입니다. 지난 2012년부터 대학교육과 기업 인력수요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IPP는 ‘대한민국 대표 장기현장실습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IPP를 경험하고 다양한 기업에서 핵심인재로 활동하는 취업생들에게 IPP에 대한 소회, IPP가 본인의 취업 성공 및 회사생활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 등을 생생히 들어봅니다.


 




“채용연계형은 아니었지만, 취업 준비라는 공백기 없이 졸업 전 IPP를 수행했던 실습기관에 곧바로 취업한 것은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지난해 7~12월까지 성남시 분당구에 소재한 국내 유수의 디지털 마케팅서비스기업인 NHN AD에서 IPP를 수행한 산업경영학부 출신 정재서씨(26).

12월 IPP를 마치고 입사지원 의사를 밝힌 후 서류전형 및 2차례 면접을 거쳐 올해 1월 초 정식 채용된 그는 “IPP를 통한 업무 및 프로세스 습득, 팀원들과의 관계나 조직문화 적응의 수월함 등이 취업을 선택하고 좋은 결과를 얻게 한 장점”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정씨는 재학생 시절 배웠던 이론적 지식을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과 조직 경험을 위해 IPP를 선택했다.
IPP 기간 중 SA(Search Advertisement) 캠페인 관리, 광고 리포트 작성 및 결과분석, 키워드 추출 등 사무작업 보조와 더불어 퍼포먼스 마케터 혹은 AE(Account Executive)로서 업무를 수행했다고. 이와 더불어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등 SNS 광고 소재 제작 업무도 병행했다.

현재 그가 속한 팀에서는 국내 1위 OTT 플랫폼 기업 및 대기업 패션 브랜드를 광고주로 맡아 E-Commerce 관련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정씨 “IPP 당시 수행했던 업무를 바탕으로 더욱 넒은 업무 풀을 수행 중”이라며 “특히 AE(Account Executive) 업무수행을 통해 광고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최적화를 하며 점진적으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중이라 IPP 업무와의 연계성이 높다”고 자신있게 말한다.

IPP 시절 정씨는 신규 뷰티 브랜드 및 영국 유명 의류브랜드 광고주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SA, DA의 모든 광고를 맡았었다.
“기존에 광고주들을 관리하시던 선임급 직원분의 인수인계와 많은 서포트가 있었지만, 인턴급 직원인 제가 전반적 관리를 맡게 되어 부담이 됐죠.”
혹시나 잘못된 커뮤니케이션이나 광고 집행으로 회사에 피해가 될 것을 우려, 선임 직원분에게 피드백과 코칭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웬만한 업무를 혼자서 처리할 수 있는 궤도에 올랐다.

“지금 되돌아보면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성장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생각합니다. 수행 가능한 업무 풀이 늘어났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현재 업무를 진행하면서 마주하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에 마인드 케어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는 “경영학을 전공하며 배운 지식이 기본적인 업계 분석, 소비자 분석과 같은 일에 간접적으로나마 큰 도움을 주었다”면서 “이외에도 비즈니즈 역량 및 태도,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었다”고 대학 시절을 회고 한다.

정씨는 IPP에 참여코자 하는 후배들에게 “IPP는 학생 신분으로 학교의 보호를 받으며 사회 진출을 보다 수월히 해주는 기회를 준다”면서 “또한 스스로 마인드셋을 확립하는 게 필요한데, 비록 단순한 업무라 해도 수행 업무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과정은 중요 업무를 할 때 수월하게 대처할 자양분이 된다”고 조언 한다.

이어 그는 ‘공기업’보다는 ‘사기업’을 추천했다. “IPP로 지원 가능한 공기업뿐 아니라 체험형 인턴을 보면 NCS 공부를 하거나 직접적인 업무를 맡기지 않는 경우를 봤다”면서 “스스로 성장하기 위한 실무경험을 쌓고 싶다면 사기업을 선택하는 게 유리할 것”이라고 말한다.

더불어 “해당 기업에서 IPP를 수행한 선배들의 경험담이나 기업 조사를 미리한 후에 지원하면 IPP가 훨씬 더 좋은 경험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