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02
보도자료
  • 홈
  • 보도자료
  • 보도자료
[IPP경험 취업자 인터뷰] 에드워드코리아 서동주 사원(산업경영학부 졸업생)
“IPP로 역량도 쌓고 조직이해도 증가, 직원 입사 성공”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는 3~4학년 대학생들이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업에 나가 4~6개월간 멘토 선배 직원의 지도를 받으며 전공과 관련된 업무나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학점과 실습지원비 지급 등뿐만 아니라 전공 실무능력과 취업역량을 향상시키는 산학협동교육입니다. 지난 2012년부터 대학교육과 기업 인력수요간 고용 미스매치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IPP는 ‘대한민국 대표 장기현장실습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IPP를 경험하고 다양한 기업에서 핵심인재로 활동하는 취업생들의 목소리를 생생히 들어봅니다.




“재학 시절 회계분야에 관심이 있었는데, 에드워드코리아 재경부에서 6개월간 IPP를 하며 ‘입출고 요청서 개선’ 프로젝트를 수행했고, SAP를 활용해 자료를 추출하고 리포트를 만드는 엑셀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재경부가 어떤 일을 하고 회사 전반적인 프로세스가 어떤지를 충실히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죠.”
2022년 1 ~ 6월까지 에드워드코리아에서 IPP를 수행했던 산업경영학부 졸업생 서동주씨(25). 그는 채용연계형이 아니었지만 IPP 종료 시점에 공식 채용절차를 거쳐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IPP를 하며 에드워드코리의 수평적 조직구조, 개방적인 업무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이 조직에서 일하고 싶다는 확신을 갖게 되면서 더 열심히 취업준비를 하게 되었고, 면접에서도 조직문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서 씨가 정규직에 도전해 입사하게 된 배경이다.

그가 IPP에 참여한 이유는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직접 체험하고 싶어서였다. “본격적인 취업 준비를 앞두고 저의 강점 중 어떤 부분을 더 발전시켜야 하는지, 회사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어떤지를 직접 체험해보고 싶었습니다.”

그가 IPP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점은 ‘프로젝트 수행과 발표’였다. “GM, Manager, 멘토 등 높은 자리에 있는 분들을 모두 초대하여 프로젝트 초안 발표, 최종 발표 이렇게 2번 발표를 준비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재학시절 소모임에서 PPT를 여러 번 발표한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더불어 발군의 실력으로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로 리드타임을 감소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SharePoint와 Power Automate를 활용해 승인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결과적으로 입출고 요청서의 최종 완료까지 승인 리드타임이 33% 감소하는 결과를 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툴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도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그는 IPP가 가져다 준 역량은 다양했다고 회고한다, “성실하고 끈기 있는 마음으로 임하면 좋은 결과가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하면서 타 부서 사람들과 의사소통 및 협업 방법과 기술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서씨는 IPP를 수행한 기업에 곧바로 취업한 만큼 조직 적응력이나 업무 이해도는 매우 빠를 수밖에 없다고 한다. “저의 경우 아무래도 이 회사에서 6개월 인턴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정규직으로 같이 근무한 입사자와 비교할 때 조직을 이해하는 능력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서씨는 대학 후배들에게 “6개월간 학점을 받으며 회사를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IPP를 추천한다”면서 “특히 많은 분들이 도움과 조언을 주기 때문에 많은 것을 배울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학교 출신끼리 모일 수 있는 자리 마련이나, 회사 주변에 어떤 오피스텔이나 원룸이 있는지 등 정보를 교환하는 IPP 경험자들의 카페나 블로그가 활성화되면 좋을 것”이라고 바람을 밝혔다.
[2023-04-18]조회수 : 1,016
  • 복사하기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0점/0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