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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방]재학생들 위한 코리아텍 '글쓰기 상담실'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인문학적 소양을 배우는 곳˝
등록일 : 2015-06-09
조회수 : 10,362

코리아텍은 학생들이 공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스토리가 있는 글쓰기를 지도함으로써 인문학적 소양을 배양하고 , 자기표현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주기 위해 글쓰기 상담실 ’( 담헌실학관 ) 을 운영하고 있다 . 글쓰기 상담실은 글쓰기 교실 ’, ‘ 소교실 ’, ‘ 우리말 실력 뽐내기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커뮤니케인션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다 .

이런 글쓰기 상담실의 기능과 역할을 재학생들에게 알리기 위해 김소륜 선생님을 만났다 .
김소륜 선생님은 이화여대 국문학과에서 현대소설로 석 ,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코리아텍에서 <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 로 여러분은 만나고 있고 , 또한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수업 > 을 통해 한국에 온 외국인 학생들의 말하기와 글쓰기를 지도하고 있다
.

  

취재. 재학생 홍보대사 정재용/ 사진. 재학생 홍보대사 송영한

Q. 글쓰기 상담실에 대한 소개 말씀과 더불어 설립 취지가 궁금합니다 .

  A. 글쓰기 상담실은 담헌실학관 608 , 소교실은 담헌실학관 613 호에 있습니다 . 글쓰기 상담실은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글쓰기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 공대 중심이라는 대학의 특성을 살린 과학 기술 글쓰기 를 지도함으로써 자기표현 및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더불어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가 인정하는 양식에 따른 글쓰기를 익히고 ,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적 글쓰기 능력을 배양한다는 목적을 갖습니다 .

  Q. 글쓰기 상담실의 운영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

  A. 글쓰기 상담실은 크게 3 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첫 번째는 글쓰기 교실입니다 . 주말을 제외한 주당 2~3 (16 시간 이내 ) , e-mail 을 통한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상담 조정을 위해 최소 2 일 전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 내용으로는 보고서 , 발표문 , 토론문 , 서평 등 교과목과 관련된 모든 글쓰기라 볼 수 있고 , 진행 중이거나 완성된 글의 맞춤법 , 문장 구성 , 단락의 통일성과 일관성 등을 수정함으로써 더 좋은 글쓰기를 도모하도록 합니다 . 또한 당담 교수와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하여 글쓰기와 관련된 모든 고충을 줄이고 해소해 봄으로써 글의 방향 구상을 돕습니다 . 나아가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지 정리가 안 될 때 , 막상 쓰고자 할 때 쓸 것이 생각나지 않고 걱정만 앞설 때 , 글의 주제 , 구성을 결정했음에도 내용이 뒤죽박죽일 때 등등의 상황을 돕고 있습니다 .

  두 번째는 소교실 운영입니다 . 2015 1 학기 현재 표현의 기초를 위한 집중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정서법 및 스토리텔링 소교실의 격주 운영을 통해 다양한 글쓰기를 체험하도록 하였습니다 . 나아가 교양학부 개설 교과 연계를 통해 논증적 글쓰기에 관한 수업을 운영하는 중입니다 .

  세 번째는 우리말 실력 뽐내기 대회입니다 . 이번 학기에는 진행하지 못했지만 , 2013 2 학기부터 학기 별로 1 회 시행하고 있습니다 . 어휘 , 생활한자 , 바르게 쓰기와 읽기 , 한글 맞춤법 등의 글쓰기 분야에서 3 개의 영역별로 시험을 진행하고 우수자를 시상합니다 . 이를 위해 분야별 학습 자료를 사전에 배포하여 참여를 독려 하고 있습니다 .

  Q. 글쓰기 상담실을 운영하시면서 어려운 점이 있으시다면?

  A. 학생들이 예약한 시간에 오지 않는 경우 , 당일 갑자기 상담을 요구하는 경우 일정 정리에 혼란이 야기됩니다 . 또한 소그룹 교실의 경우 , 학생들이 실제로 원하는 강의 주제가 매우 다양하다보니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한 주제 설정이 어려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Q. 학생들이 글쓰기 상담실 수업을 들으면 다른 혜택이 있나요 ?

A. 경력개발장학금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5 개의 행사를 모두 참여했다는 확인도장을 받으면 응시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글쓰기 상담실 수업도 그 중에 하나에 포함되구요 ~

  Q. 수강 학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  

A. 대부분 글의 퇴고를 위해 찾는 경우가 많지만 , 글의 구조를 형성하는 부분에서 상담실을 찾는 경우가 많아요 . 보이지 않는 생각을 가시화하는 부분에서 가장 큰 만족감을 표명하는 것 같습니다 . 다만 학기 중에는 학과 수업으로 바쁘기 때문에 방학 중에 집중적으로 글쓰기 수업을 받고 싶다고 요구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 이는 그만큼 글쓰기에 대한 밀도있는 피드백에 만족하고 있음을 증명한다고 생각해요 .

  Q. 글쓰기 상담실의 앞으로의 목표 및 다른 계획이 있나요 ?

  A. 일단은 기존의 방식대로 운영하되 , 2 학기에는 보다 다양한 글쓰기 프로그램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 공대 중심이라는 특수성 때문인지 문학과 관련한 강좌 및 프로그램이 쉽게 눈이 띄지 않습니다 . 그러나 글쓰기 상담실을 찾는 많은 학생들이 문학적 사유 , 독서와 토론에 목말라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 이에 공학과 인문학을 접목한 스토리텔링에 관한 프로그램을 본격화 해보고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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